TOTAL: 22,098,651 TODAY : 4,545

로고


지난 지식비타민

유튜브 인수 주도하고 100배 성장 일궈낸 수잔 보이치키 CEO
평점 9 / 누적 206   |   조회수 883  |   작성일 2019-10-16


세계 최고의 소셜미디어로 손꼽히는 유튜브. 그리고 그 유튜브의 성장을 이끌어온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CEO가 최근 73세 유튜버 박막례 할머니를 만나기 위해 방한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보이치키 CEO는 구글의 16번 째 원년멤버이자 구글의 어머니로 통하며, 구글 애드센스 개발과 유튜브 인수까지 주도하며 탁월한 판단력과 분별력을 과시했다.


문과 출신의 IT기업 CEO

보이치키 CEO는 하버드에서 역사와 문학을 전공한 뒤 경제학 석사를 취득하고 MBA 과정을 마쳤다. 이공계와는 전혀 관련이 없었던 그는 인텔에 입사하면서 IT업계와의 인연을 시작했다. 이후 스탠퍼드대 근처에 집을 구한 보이치키 CEO는 검색 엔진을 만들고 있던 스탠퍼드 대학원생 두 명에게 사용하지 않는 창고를 임대했는데 이들 대학원생이 구글의 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다.


세입자들이 만드는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보이치키 CEO는 인텔에서 퇴사한 후 본격적으로 구글에 합류했다. 당시 구글의 구성원은 15명에 불과했다. 16번째 멤버로 합류한 그는 마케팅 팀장으로 일했는데 구글의 굵직한 서비스들을 기획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구글의 핵심 수익원인 애드센스와 구글의 시그니처와 같은 구글두들 등이 있다. 이 외에도 그의 손을 거친 구글의 기능들은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유튜브 인수의 선봉장

보이치키 CEO는 구글의 마케팅 팀장으로 일하면서 비디오 산업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2006년 당시 구글 비디오를 기획하고 있었던 그는 경쟁 서비스인 유튜브를 인수하자며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을 설득한다. 자신이 담당하고 있던 구글 비디오 서비스를 접겠다는 제안까지 했다고 전해진다. 그렇게 구글은 신생 스타트업이었던 유튜브를 약 1조 9,000억 원에 인수했다. 당시에는 거센 비판에 휘말리기도 했다. 당시 유튜브는 광고수익을 내기에도 역부족이었던 데다 미디어그룹 바이어컴과 저작권 소송에도 휘말렸다. 바이어컴과의 소송은 7년 간 이어졌다. 7년 간의 소송을 마무리 지은 뒤 2014년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유튜브는 가파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현재 유튜브의 기업 가치는 구글이 인수했던 당시보다 약 100배 이상 성장했다.


유튜브 수익모델 강화

2014년 유튜브의 CEO 자리에 오른 보이치키는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다. 지지부진했던 수익모델은 광고뿐 아니라 유료 서비스, 음악 스트리밍 등으로 다변화되면서 구글의 핵심 서비스로 떠올랐다. 최근에는 늘어나는 유해 콘텐츠를 제재하고 아동 보호를 위해 키즈 채널을 따로 분리하는 등의 행보도 보이고 있다. 보이치키 CEO는 이에 대해 “유튜브가 오픈형 플랫폼인 만큼 표현의 자유를 보호하면서도 혐오표현이나 가짜 뉴스, 자극적인 유해 콘텐츠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규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여성 친화적 기업 꿈꾸는 워킹맘

보이치키 CEO는 거대 소셜미디어 그룹인 유튜브의 경영자이자 5남매의 어머니로도 잘 알려져있다. 워킹맘인 그는 여성 친화적 기업을 일구기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2014년 취임 첫 해에는 먼저 나서서 육아 휴직을 쓰기도 했다. 특히 최근 실리콘밸리를 뒤흔든 성차별 폭로 이슈와 더불어 구글 내부에서도 성차별적인 내용이 담긴 문건이 공개되면서 실리콘밸리에 만연한 성차별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보이치키 CEO 역시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또한 그는 여성 직원을 늘려야 성차별 논쟁이 해소되고 다양성을 통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장은진 기자

유튜브#구글#비즈니스모델#M&A 4명

의견 등록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206
다음글
휠 제조사 코리아휠, 미중 무역분쟁 틈새 찾아 매출 두 배
이전글
마실 수 있는 식사, 국내 간편 대용식 시장의 선두주자, 이그니스

지식비타민을 함께 만드는 기업

  • 박정희 랭귀지
  • 오너클렌
  • foren
  • 취업뽀개기
  • 두드림세무회계컨설팅